본문 바로가기

Sumer/.NET

훈스 닷넷에 올라온 asp.ajax 의 강의 내용

사용자들의 Ajax 방식의 웹 환경에 경험이 많아지면서 일부분이라도 Ajax 방식의 애플리 케이션을 제작 해야 합니다.
하지만 시간도 없고 당장 구현도 해야 하니 다른 사이트나 강좌를 통해 코드 카피를 통해 구현 하는 것을 많이 봐 왔습니다.
웹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Ajax를 적용한다는건 제가 경험 하기로는 단순한 사용자 UI의 변경을 의미 하는건 아니였습니다.
Ajax 애플리케이션은 시스템 전체에 영향을 주며, 아키텍처적 변경 부터 구현 알고리즘까지 모든 개발 과정과 사고에 영향을 주는 막대한 작업 이였습니다.
그렇다고 Ajax를 구현하기가 심히 어렵거나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건 아닙니다.
다만 모든 기술이 그렇듯 사용하기 위해 그 기술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이용을 해야 합니다. 그렇지 못한 경우 그 기술이 양날의 검이 되어서 내게로 다시 돌아와 돌이킬수 없는 큰 상처를 남기기도 하지요 그래서 다음과 같은 Ajax의 개론에 대한 강좌를 팀 블로거로 가져 와 봤습니다.
물론 개론적인 것이지만 실무적으로 또는 더 깊이가 있는 내용을 원한다면, 지금은 서적및 Ajax에 대한 자료들이 넘쳐나니 개인적으로 충분이 구하실수 있다고 생각하고 아래 내용만 올려 드립니다.




작성자
네오비스

금주 Microsoft는 ASP.NET에서의 AJAX 개발을 위한 프레임워크였던 Atlas를 ASP.NET AJAX라는 이름으로 변경하고, 그 베타버전을 출시하였다. 단순히 웹 개발을 위한 프레임워크의 출시로 볼 수 있지만, 새로운 변화를 준비하는 Microsoft의 웹 개발의 관점에서다시 한번 생각해 보도록 하자. Microsoft는 2007년 1월 Windows Vista와 Office의 새로운 버전을준비하고 있다. 더불어 윈도우 라이브 닷컴을 통해 인터넷 서비스 기업으로의 영역 확대를 시도하고 있다. 얼마 전 국내에서는 Microsoft DevDays2006 행사를통해 윈도우 라이브 닷컴 가젯(플러그인 또는 작은 응용 프로그램) 콘테스트의 시상식을 가졌다. 일반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한콘테스트의 의미도 있지만, Microsoft는 전세계 웹 개발자들에게 윈도우 라이브 닷컴의 존재와 매시업(mash-up) 형태의개방된 가젯 구조를 지원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데 더 큰 의미를 두었을 것이다. 다른 나라 개발자들의 작품을 살펴보고 싶다면 윈도우 라이브 닷컴 가젯 갤러리를 한번 방문해 보자.

ASP.NET AJAX로의 프레임워크 이름을 변경하다.
이번 프레임워크에서의 표면적인 큰 변화는 바로 ASP.NET AJAX로의 이름 변경이다. 지금까지 Atlas라는 이름보다는 보다직관적인 이름을 사용하여 개발자들이 쉽게 프레임워크의 기능을 이해하도록 배려하였다. 진작 이런 이름을 사용하였으면 더 좋았을것이지만 지금이라도 이렇게 변경해주니 그나마 바른 선택이라 생각한다.

더불어 기존 Atlas CTP 버전을 통해제공하던 프레임워크의 기능을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배포하고 있다. ASP.NET AJAX Core에 해당하는 ASP.NETAJAX 1.0 Beta, 기존 CTP 버전에서 제공하였지만 Core에 포함되지 않은 부가기능에 해당하는 ASP.NET AJAXCTP, 마지막으로 공개적으로 개발되고 있는 다양한 컨트롤을 제공하는 ASP.NET AJAX Control Toolkit이 이에해당한다. 여기서 한가지 주목할 부분이 바로 Control Toolkit이다. 지금까지 Microsoft는 모든 개발 툴 및컴포넌트를 자사에서 개발하였다. 그러나 이번 ASP.NET AJAX Control Toolkit은 외부로 공개하여 다른개발자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전에 비해 사뭇 달라진 그들의 모습을 볼 수 있는 대목이라 생각된다. 국내개발자들도 프로젝트 사이트를 통해 참여할 수 있으니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개발자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ASP.NET AJAX
AJAX기반의 웹 페이지를 만든다는 것은 개발자들에게 있어 더 많은 코드작업을 요구한다고 이해하면 된다. 보다 멋진 화면을 위해비동기처리니 클라이언트에서의 자바스크립트 코드 작업에 지금도 고생하고 있는 그들이다. 그러나 ASP.NET AJAX는 기본적으로AJAX 기반의 웹 페이지 개발에 있어 서버상의 ASP.NET의 특징과 클라이언트의 스크립트 특징을 통합하여 제공하려는 목적이있다. 즉 ASP.NET 서버 사이드 개발과 함께 클라이언트 스크립팅을 통합하여 제공하고 있다. 대부분의 AJAX 기반의 웹개발이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 중 하나에 집중되어 있는데 반해 ASP.NET AJAX는 개발자들이 사용하기 편한 방식을 선택하여응용 프로그램을 제어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서버 모두를 위한 툴을 지원하고 있다.

그러므로 개발자들은 보다쉬운 코딩 방식을 선택하여 ASP.NET 기반의 AJAX 웹 페이지를 구축할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AJAX 서버 컨트롤을이용하면, ASP.NET 웹 페이지(*.aspx)에서의 어떠한 자바스크립트 코드 작업 없이 단순한 컨트롤의 추가만으로 페이지의일부가 렌더링되는 AJAX 스타일의 페이지를 만들 수가 있다. 바로 서버 컨트롤과 ASP.NET AJAX 프레임워크가 페이지실행을 위한 클라이언트 스크립트를 자동으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가능한 코딩 방법인 것이다. AJAX 스타일의 웹 개발에서 큰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개발 생산성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해 줄 것으로 기대되는 부분으로 가장 큰 매력이 될 것이다.

[그림 1] 서버 중심의 응용 프로그램 모델


[그림 2] 클라이언트 중심의 응용 프로그램 모델



Microsoft는 윈도우 라이브 닷컴에서 보듯이 서비스 시장으로의 확대를 준비하고 있다. 이런 준비와 함께 웹 개발자들을 위한 새로운프레임워크와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그들이 제작하는 웹 페이지에 이런 기술들을 사용하여 개발자들에게 신뢰를 주고,개발자들에게 보다 쉬운 개발환경과 생산성을 제공하여 입지를 굳건히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자신들과 동일한 개발플랫폼을 사용하는 사이트를 확대하기 위한 노력도 ASP.NET AJAX를 통해 알 수 있다. 

웹 2.0 시대로넘어오면서 PHP, Ruby 같은 언어들이 보다 더 많이 주목을 받고 있다. 국내 시장만 들여다보더라도 과히 PHP의 전성시대인것 같다. 서버 점유율로만 보더라도 이전에도 PHP가 국내 웹 개발 시장의 대세였다. 이런 국내 환경에서 Microsoft가지금까지의 부진을 만회할 수 있을지 앞으로의 행보가 궁금하다. 모든 개발은 주어진 환경과 상황에 맞게 그 플랫폼이 선택되고,구현되어야 한다고 필자는 믿고 있다. 잠시 자신의 개발 플랫폼 이외의 다른 개발 플랫폼을 들여다 보는 여유를 가져보는 것은어떻겠는가? 더불어 국내에서 보다 활발하게 웹 2.0스러운 사이트가 개발되기를 바라며, ASP.NET AJAX를 이용한 좋은사이트들이 많이 생겨 ASP.NET AJAX 공식 사이트에서 소개되기를 기대해본다.

'Sumer > .N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변수  (1) 2008.03.31
Visual Studio 2005 sp1 설치시 디지털 서명 확인 오류  (0) 2008.03.26
Visual Studio 2005 sp1 설치 시간 단축하기  (0) 2008.03.26
닷넷의 형  (3) 2008.02.15